중국 출장기..2008. 10. 7. 19:21
영화사에 다니는 아는 친구가 아직 시집도 안가고 있습니다. 나이에 비해 엄청 동안이고 성격도 활달하며 생긴것도 괜찮습니다.

그 친구가 하루는 이렇게 묻더군요. '난 왜 남자가 안생길까?'
제가 대답했습니다. '넌 색(色)이 없어서 그래'

色(색)이란 단어가 여러 의미를 내포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색기가 넘치다의 색도 될 수 있고, 고유 개성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습니다.

색(色)을 고유한 개성이라 가정하고 중국을 떠올려보면 용(龍)과  붉은색(紅)이 생각납니다.
그 중국의 이미지가 도자기에 꽤 많이 사용되며, 도자기가 아니더라도 붉은색은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색(色)은 무엇일까 생각해 봤지요.
단순하게 중국와 매칭시켜서도 생각했는데 용->봉황 / 붉은색-??

청와대 말고 봉황을 쓰는 곳이 있을까? 봉황은 우리나라 국조(國鳥)인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색은 뭐지? 태극기의 빨간색과 파란색?

도자기를 기준으로 본다면 청자나 백자의 색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색일 수도 있겠네요.
그렇다면 내가 중국을 용과 붉은색으로 생각하듯, 다른 나라 사람들도 한국을 봉황과 창자,백자의 색으로 기억할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분명 우리도 색(色)이 있을텐데 우리가 가진 고유의 색을 너무 표현 못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 저러 생각을 하다 보니 어쩌면 평범한 것이 나쁜 것 보다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도자기 하나 보면서 별에별 생각을 다 했네요.. ^^:

여하튼 중국의 도자기는 전체적으로 화려한 느낌입니다. 다양한 용도로도 만들고 있구요.

조만간 시간을 내서 우리나라의 도예촌도 한 번 방문해 봐야겠네요. 가서 보면 어떤 느낌을 받을지..

전에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우리도 좀 더 폭넓은 교류를 통해 작은 것에서부터 우리의 색(色)을 세계가 알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T.w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