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와 오늘, 중고 음반을 취급하는 친구가 사무실을 확장 이전하기에 이사를 도와주로 일산에 다녀왔습니다.
DVD를 판매하는 친구도 같이 일산에 살기 때문에 오랜만에 세명이 같이 모일 수 있게 되었지요.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가 오픈마켓에서 USB를 판매하는 회사의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얘기의 요는 이렇습니다.
한 업체가 오픈마켓에서 USB 판매 1위를 한다.
하루에 700여개를 판매한다.
판매 마진이 아닌 배송비로 이익을 남긴다.
이론적으론 1개 판매당 1,000원 정도가 남아야 하는데, 개당 마진이 300원이다.
DVD를 판매하는 친구도 같이 일산에 살기 때문에 오랜만에 세명이 같이 모일 수 있게 되었지요.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가 오픈마켓에서 USB를 판매하는 회사의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얘기의 요는 이렇습니다.
잘 이해가 잘 안됩니다만 좀더 상세히, 예를 들어 설명을 듣게되면 이해가 됩니다.
- 원가 10,000원짜리 상품을 가져다가 원가보다 싼 7,000원에 판매하며 배송비 2,500원을 책정합니다. 소비자는 9,500원을 결제하면 상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소비자 입장에서는 완전 착한 가격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합니다.
- 하루 판매 수량이 700여개이기 때문에 택배회사와의 협의를 통해 배송료를 1,500원 정도까지 떨어뜨립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택배비 차액을 통한 마진이 1,000원입니다.
- 오픈마켓 수수료를 10%정도로 가정하면 700원 정도가 수수료로 빠지게 되니까 실제마진은 1,000원이 아닌 300원입니다.(물론 판매 오픈마켓과 협의하여 수수료를 낮춘다면 좀 더 남을 수는 있습니다.)
판매 1위가 되기 위해 원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하여 마진을 극소화 하고 수량을 늘린 것입니다.
누군가 가격을 내리면 더 싸게 내리기 때문에 경쟁 상대가 있을 수가 없습니다.
배송비로 남기는 전략(?)보다 한단계 더 발전한 판매 방식이네요.
얘기를 듣고 있자니 장사를 하는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심난하고 답답합니다만
오픈마켓은 그 어떤 곳보다 치열한 약육강식의 세상이란 것을 느낍니다.
이런 세상에서 버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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